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약사언니의 자기계발 #1]40대에 해야할일, 농땡이 직장인의 행복하고 자유로운 인생을 위한 자기계발 도전과제 10가지

728x90
반응형

요즘 '파이어(FIRE Financial Independence, Retire Early)'족'이라고 젊을 때 아끼고, 빡세게 일하고 돈 벌어 30대 말이나 40대 초에 조기퇴직을 계획하려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내가 그런 것은 아니나 그 기사를 보며 40대가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인생의 전환점으로 남은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나이구나... 보통 나이는 아닌 것 같다. 나도 겪어보니 알겠다.

그래서 더 늦기 전에 마음먹은 진짜 내가 하고 싶은 것, 꼭 해야할 것들을 정리해 보고 그것들을 그냥 해보기로 했다.

세상에 많은 자기계발을 위한 조언들이 있지만, 40대가 되니 이제는 대략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지는 알겠다. 다만 몰라서 안되는 것인가? 실천하지 못해서 문제인 것이지...

나도 계획만 세우고, 알고 있는 많은 자기계발을 위한 팁들을 실행하지 못한채 나이만 먹은 것 같다는 생각을 한다.

알고 있다. 나도 나름대로 스스로 정말 열심히 내 상황과 능력에 맞게 노력하며 살아왔다는 것을... 하지만 이번에는 그 한계를 좀 뛰어넘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동안의 내가 알고있는 내가 진짜 나라고 어떻게 단정지을 수 있겠습니까? 나라는 사람을 성급하게 정의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다만 내가 해보지 않아서 나를 모르는 것일수도 있으니까요...(내 생각)

40대가 되며 많은 고민을 하며 나는 알았다. 처음부터 완전한 것은 없는 것을... 너무나 당연한 얘기이지 않은가? 그러나 나는 모든 것이 완전히 갖춰져야 나의 도전이나 자기계발을 위한 것들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처음은 미약하고 부족한 것이 당연하며 부족한 가운데 놓지 않고 조금씩 조금씩 나아가며 그 시간들이 쌓이고 쌓이면서 내가 성장해 가는 것인데 말이다. 부족한 나를 부끄러워하면서도 놓지는 말아야 하는 것이다.

저의 얘기, 도전과 자기계발과 관련된 영상을 보시면서 자기만의 방법으로 인생계획을 세우시는데 참고하시고 함께 성장하기 위해 서로 힘을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에 있는 저의 관련 영상도 많이 봐주시고 구독, 좋아요 해 주시면 더 힘이 될 것 같아요~~^^

https://www.youtube.com/watch?v=HdV7o-XkALs

 

여러분의 도전과제는 무엇인가요?

함께 도전해보실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