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약사언니의 자기계발 #10]40대가 인생 제2막, 파이어족 은퇴 나이로 가장 좋은 나이인 이유 5가지/경제적 자유와 파이어족에 대하여

728x90
반응형

첫번째, 아직 건강한 몸과 마음


 

2-30대는 인생 전반전을 살아내느라 다른 걸 생각하지 못하지만 40대가 되면 아직은 쌩쌩한 몸과 마음으로 새로운 삶에 도전할 수 있다.

한편, 2-30대에 비해 체력적으로 조금? 부족한 것을 느끼고 더 늦으면 새로운 도전을 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걸 직감한다.

 

 

 


두번째, 경제적 여유


2-30대를 치열하게 살며 수많은 경험을 하였고 열심히 돈도 모았고 집도 사고 대출도 받았다.

아이들에게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고 싶어서 나를 위한 시간은 접어두고 함께 잘 살기 위해 더 애썼다.

열심히 살다보니 운이 좋아 집값도 오르고 대출도 갚아가며 재테크도 할 수 있었다. 그리고 해외여행도 가며 필요할 때는 적당히 쓰면서 살 수 있게 되었다.

 20대에는 하지 못했던 것들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이것이 20대에 경제적으로 자립한 내가 40대에 누리는 것들이다.

40대는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다면 파이어족의 은퇴나이로 참 좋은 때인 것 같다.

 

 

 

파이어족이 은퇴후 새로운 자신만의 인생을 설계하듯 나도 40대에 퇴사하고 이직하면서 새로운 나만의 인생과 꿈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나에게 새로운 인생이라는 것은 거창한 것이 아니었다. 마음껏 책읽고 글쓰고 영상 만들고 운동하고 음악듣고 뭐 이런 것들을 하고 싶을때 하는 것 뿐이었다. 그리고 아마도 혼자만의 공간과 시간이 필요했던 것 같다. 

경제적 자유를 가질 수 있는 40대라면 무엇이든 나만의 꿈을 쫓아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인생 2막을 위한 도전들을 기준이 명확지 않은 경제적 자유에 다다를때까지 미루는 것보다 지금 가진 경제적 여유 속에서 바로 실행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부의 서행차선을 타며 살아왔지만 인생 제2막에서는 반쯤은 대오각성하여 지금과는 다른 관점으로 그 추월차선에 타보려 시도중이다.

 

언스크립티드:부의 추월차선 완결판

COUPANG

www.coupang.com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세번째, 늦기전에 나만의 새로운 꿈을 쫓고 싶은 열망(인생 2막 도전)


워킹맘으로 직장생활하고 아이들 키우며 많은 시간이 흘렀다. 그 시간들은 참 행복했지만 무언가를 놓치고 사는 느낌이었다. 40대가 되면 나를 위해 더이상 미룰 수 없는 것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남은 내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할지 점검할 중요한 순간이 온 것이다.

 

 


네번째, 시간적 여유, 정신적 여유


내가 40대에 퇴사한 가장 큰 이유는 인생 2막 도전을 위한 시간을 갖고 싶었기 때문이다. 

나는 퇴사와 이직이라는 결단으로 시간을 확보했지만 인생 2막 도전을 위해서는 어떻게든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40대쯤 되면 사회생활에 경험이 쌓이며 정신적으로도 시간적으로도 여유가 생긴다. 아이들이 제법 커서 어느 정도 제 역할을 해주니 집에서도 여유가 느껴진다. 다시 무언가 도전해볼 수 있는 얼마나 황금같은 시간인지 모른다.

 

 


다섯번째, 나 자신을 알게되는 나이


40대는 내가 무엇을 잘하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나 스스로가 나에 대해 알게되는 나이인 것같다.

10~20대에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 많이 막연했다. 그리고 30대에는 직장에서도 가정에서도 잘 살아남기 위해 애쓰느라 나에 대해 생각할 시간이 없었다. 어쩔 수 없이 해야하는 것들도 있었고 하기 힘든 것도 해야할 때가 많았다.

그동안 많은 것들을 경험하며 실패도 하고 포기도 해보았다.

그러면서 나 스스로의 한계를 경험하기도 하고 극복하기도 했다. 그런 시간을 통해 나를 직면하게 되었고 나에 대해 알게 되었다. 나를 알게 되니 어느 방향으로 가야할 지 알 수 있었다.

 


지금까지 워킹맘인 내가 40대가 인생 2막 도전에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이유 5가지를 써 보았다.

 

나는 현재 인생 2막을 퇴사와 이직을 통해 열었고 한결 여유를 갖고 새로운 도전들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있다. 나만의 시간을 확보하고 나만의 공간을 만들었고 좀 더 강해지기 위해 체력을 키우고 있다.

그리고 빡세게 독서하고 새로운 타이탄의 도구들을 모으고 내가 가진 특별한 경험과 관심으로 새로운 우물을 파고 있다.

새로운 우물들을 파고 그 우물들을 파이프라인으로 연결하여 커다란 우물로 모이게하는 작업을 계속할 것이다.

내 성향을 알기에 한 우물이 아니라 나만의 여러 우물을 파서 큰 우물 만들기 전략을 계속적으로 실행할 것이다.

이런 과정에서 나는 요즘 행복을 느끼고 있다. 뭔가 나를 위해서 시간을 보낼 수 있음에 기쁘고 그럴 수 있게 해주는 주어진 많은 것들이 감사하다. 이런 40대의 시간들이 행복하고 너무나 소중하다.

 

 

아래 영상은 이번 가족여행으로 간 경상북도 영주, 동해 망상해수욕장, 강원도 거진, 화진포, 인제 자작나무숲 영상을 기본으로 관련 내용을 담은 영상이다.

 

 

 

반응형